본문 바로가기
웰라이프

노화를 질병으로 분류하는 이유

by 리치앙쥬샘 2023. 4. 25.
반응형

노화가 질병이라고 주장하는 학자들이 종종 생겨났다. 그들은 어떤 근거에 의해서 노화는 모든 살아있는 유기체에서 발생하는 자연스러운 생물학적 과정이라는 논리를 뒤집고, 노화의 영향을 늦추거나 되돌릴 수 있는 방법이 있다고 주장하는 것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노화는 막을 수 있는 질병이라고 여러 학자들이 말하는 근거는 무엇일까?

1. 최근 학자들이 노화를 질병으로 분류하는 이유

안티에이징에 대한 관심은 언제나 우리 인간에게 가장 중요한 화두인 것 같습니다. 최근 노화가 질병이라고 주장하는 학자들의 주장을 여러 칼럼에서 종종 보게 되는데 어떤 근거에서 그들은 노화를 자연스러운 생리현상이라기보다 질병에 가깝다고 보는 것일까요? 질병의 생물학적 관점으로 보면 노화는 생리적 기능의 점진적인 감소와 질병 및 사망 위험 증가와 관련이 있다고 봅니다. 즉, 노화가 유기체의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정신적인 생리 기능의 장애로 정의되는 질병의 생물학적 정의애 부합한다고 주장하는 것입니다. 노화는 삶의 질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회적, 인지적 기능의 감소와 관련이 있어서 노화를 질병으로 분류함으로써 일부 학자들은 노화와 관련된 오명을 줄이고 의료 비용 증가와 생산성 감소를 위해 노화를 질병으로 간주하여 연구를 위한 자금 지원을 증가시킨다고 믿기도 합니다. 만약 노화가 질병으로 분류된다면 그 영향을 지연시키거나 심지어 되돌리기 위한 개입과 치료법을 개발하는 것이 가능하게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스탠퍼드의 뇌과학자 앤드류 후버만과 토니 위즈 코레이 박사, 하버드 의과대학 데이비드 싱클레어 교수는 이 노화가 막을 수 있는 질병이라고 주장했습니다. 특히 뇌과학자인 코레이 박사는 뇌에 대한 연구를 바탕으로 노화를 질병으로 분류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그의 주장은 노화는 단순히 시간이 지남에 따라 퇴행되는 결과가 아니라 조절되고 심지어는 잠재적으로 역전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노화된 뇌와 면역체계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우리가 나이 들수록 면역 체계가 손상된 세포와 잔해를 치우는 것이 만성염증과 세포 기능 장애로 이어지며 이것은 나이와 관련된 인지 능력 저하와 알츠하이머와 같은 신경성 퇴행성 질환에도 기여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는 실제로 나이 든 쥐의 뇌를 다시 활성화시켜 인지 기능을 향상해 염증을 줄이는 실험을 통하여 이 분야에 대한 새로운 근거를 제시하였습니다. 노화를 질병으로 분류하는 아이디어는 여전히 논란의 여지가 있지만 이 연구는 건강범위를 개선하고 이 분야의  개발과 발전에 기여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2. 연예인들은 어째서 잘 늙지 않는 걸까?

같은 나이어도 유명 연예인들은 더 젊어 보이고 더 늙지 않는 것 같이 보입니다. 어째서 그들은 늙지 않는 것일까요? 가만히 그들을 추적해 보면 생활습관의 측면에서 일반인들보다 철저히 관리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래보다 젊어 보이는 연예인들은 바쁜 스케줄 속에서도 운동을 우선시하고 그들의 일상에서 규칙적으로 시간을 할애해서 꾸준히 이어갑니다. 그것은 적정 체중을 유지함과 동시에 건강한 체력을 유지하게 하는 정말 중요한 루틴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과일과 야채 중심으로 지방이 적은 단백질을 섭취하고 균형 잡힌 식단을 따르며, 가공식품이나 설탕, 술의 섭취를 제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연예인들은 종종 피부 건강을 향상하고 노화의 모습을 줄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숙면을 취하는 것에 우선순위를 둡니다. 그리고 항상 충분한 물을 마시는 것을 중요시 여깁니다. 건강한 피부를 위한 수분 섭취는 젊어 보이는 데에도 크게 영향을 줍니다. 만성적인 스트레스는 노화과정을 가속화시킬 수 있기 때문 애 연예인들은 명상, 요가, 또는 심리 치료와 같은 스트레스 관리에도 많은 관심을 가집니다. 이러한 생활 습관 외에도, 건강하게 노화되는 데에 도움을 주는 천연 보충제와 스킨케어 제품의 사용, 비타민 C, E와 같은 산화 방지제로 활성 산소로 인한 손상을 줄여 피부를 보호하는 데에도 신경을 쓴다고 합니다. 연예인들은 곁에서 매니징 해주는 전문 코치들이  도와주기 때문에 조금 더 좋은 건강 습관을 수월하게 이어갈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좋은 방법이라고 해서  무작정 연예인들을 따라 하기보다는 개인의 컨디션에 맞는 좋은 습관들을 시도하고 전문 트레이너나 의료 전문가에게 조언을 듣고 하는 것이 늙지 않고 건강하게 나이 드는 좋은 결과가 따를 것이라고 보입니다.

3. 일상에서 적용하는 노화의 진행을 늦추는 비법

노화를 연구하는 학자들은 노화가 단순히 시간이 흐른 결과가 반영된 것이 아니라 다양한 유전적, 환경적, 생활방식적 요인에 영향을 받는 복잡한 생물학적 과정이라고 말합니다. 이런 생각에 근거해서 노화의 진행을 늦추는 비결이 있다고 주장합니다. 그들은 노화 과정을 주도하는 근본적인 메커니즘을 이해함으로써 생활 방식의 개입과 변화를 통해 식별해 나가면 노화를 지연시키는 게 가능하다고 믿습니다. 예를 들어 규칙적인 운동과 건강한 식단을 생활 습관화하여 지속적으로 관리를 한 사람은 노화와 관련된 질병의 시작을 늦추고 전반적인 웰빙을 향상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하였습니다.

또한 세포 노화와 관련된 연구에서 텔로미어 단축, 미토콘드리아 기능 장애는 세포 노화와 관련된 특정 유전자와 세포의 경로가 노화 과정에서 큰 역할을 한다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이 세포의 경로에서 그들의 활동을 조절함으로써 노화 과정을 늦추고 건강 기능을 개선시킬 수 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노화의 진행을 늦추는 비결에 대한 생각은 어쩌면 지나치게 단순화된 생각일 수 있지만,  젊어 보이면서도 건강하게 나이 들고 수명을 늘리는 데에는 적절한 영양과 꾸준한 운동, 절제된 생활, 질 좋은 수면 등 단순하면서도 긍정적인 건강관리가 곧 안티에이징 비법이라는 것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